본문 바로가기
한국어 맞춤법

[맞춤법] '톡톡하다' 뜻, 의미, 예시/톡톡한 옷감/된장찌개가 톡톡하다

by verovero 2023. 2. 17.
728x90
728x170

안녕하세요.

오늘은 '톡톡하다'라는 말의 뜻을 알아보려고 해요.

혹시 여러분들은 들어보셨나요? 제가 아는 것은 이슬톡톡뿐..

저는 사실 처음 들었답니다...

 

옷감을 설명할 때 톡톡한 옷감이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한국어에 이런 말이 있었다고?! 하고 바로 찾아보았죠. 

 

그럼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아무튼,

'톡톡하다'의 뜻은 말이죠!

 

톡톡하다

 

1. 옷감 등이 단단한 실로 고르고 촘촘하게 짜여 조금 두껍다.

2. 옷에 솜을 많이 넣어 조금 두껍다.

3. 국물이 적어 묽지 않다.

4. 재산이나 살림살이 등이 실속 있고 넉넉하다.

5. 비판이나 망신, 꾸중 등의 정도가 심하다.

6. 맡은  책임이나 역할 등이 제대로 되어 충분하다.

 

라고 합니다.

무려 6가지나 있네요.

 

저는 그 중에서 그나마 들어본 건 6번 정도 인 것 같아요.

 

아래 예시를 보면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톡톡하다' 예시

 

톻토톡

톡톡하다톡하다

§목도리가 톡톡해
§스웨터가 톡톡해서 엄청 따뜻해
§우리 집 재산이 톡톡해요
§친구네 언니는 굉장히 톡톡하다고 들었어
§그래도 너희 집은 벌이가 톡톡하잖아
§국물이 톡톡하네
§톡톡한 옷
§톡톡한 비단
§수입이 톡톡했으면 좋겠어

지금까지 '톡톡하다'의 뜻과 예시를 살펴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bye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